top of page

<2022 사진진주 포트폴리오 리뷰> 사진상 발표


"사진진주2022" 사진상은 사진진주포트폴리오리뷰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사람에게 수상합니다. 올해는 김승효님의 "목격자"가 우수작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부상으로 상금 100만원이 지급되며 "사진진주2022" 행사 기간에 주전시장에 전시될 예정입니다.






◎ 심사일시 : 2022. 9. 17

◎ 심사장소 : 갤러리 온

◎ 포트폴리오 심사자 : 김혜원, 이동근, 오세철(심사위원장)





2022. 09. 17


"사진진주2022" 운영위원장 양 승 용







※ 붙임 포트폴리오 심사평



2022 사진진주 포트폴리오 리뷰를 마치며...

 2022 사진진주 포트폴리오 리뷰를 마치며...
사진진주 2022 우수작품 : 김승효 <목격자>



사진은 한 시대의 정신과 흐름을 기록하고 소통하는 문화의 메신저로서 우리의 생활 속 깊은 곳까지 자리를 해오고 있습니다. 사진 진주의 열정은 지역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사진을 통한 사회와의 소통과 교감의 장으로서 밝고 선명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진주의 한 틀로서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리뷰는 일반적인 사진공모전과는 그 성격을 달리합니다. 특정의 주제를 가지고 뛰어난 한 점의 작품을 겨루는 것이 사진공모전이라면, 포트폴리오 리뷰는 개인적인 감성과 표현력으로 무장된 다수의 작품 군을 통해 작가의 애환과 삶의 체험방식 등을 엿보게 되는 작가들의 경연장이 됩니다. 그만큼 예술적 고집과 감성으로 응고된 형태가 그 작가를 대변하는 테마가 됩니다.

2022년 올해는 총 9명의 작가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작품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우열을 가리기도 힘들었고 심사위원 3분의 선택도 각각 다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장시간의 논의 끝에 앞으로의 작가적 소양과 책임의식을 기대하며 올해의 수상자로 김승효씨가 선정되었습니다.

작품 내용은 제주도 4.3사건의 역사적 사실을 모티브로 기록이라는 사진적 특성을 넘어 렌즈를 통해 자유롭게 삶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시리즈였습니다.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기록이라는 의미를 되짚어보면서도 진화된 사진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작품들이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면서 앞으로의 작품 활동에 주목해 보고자합니다.

끝으로 상업적 논리를 가능한 배제시키면서도 이러한 문화소통의 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한 예술인으로서도 매우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진 진주 관계자 모든 분들의 정열과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자 합니다.


사진진주 2022 포트폴리오 리뷰 심사위원장

오세철(배재대학교 광고사진영상학과 교수)


사진진주2022 포트폴리오리뷰 사진상 선정자 김승효 作
김승효 作

사진진주2022 포트폴리오리뷰 사진상 선정자 김승효 作
김승효 作

사진진주2022 포트폴리오리뷰 사진상 선정자 김승효 作
김승효 作

조회수 219회
bottom of page